본문 바로가기
공부

[AICPA 공부] 승방방의 공부방 시작, 필사 복습을 통한 기억력 향상 방법 (feat.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by 솔솔랄라솔솔 2021. 12.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얼마 전부터 AICPA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저는 매우 게으른 성격이라 복습 같은 것은 잘하지 않아서, 기억력이 나쁜 편이기 때문에, 블로그를 연습장으로 이용하여 기억력이나 이해도를 높여보려고 합니다.

 

공부방법 : 인터넷 강의

현재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을 취득 중에 있습니다.

휴넷이라는 학점은행제 사이트고, 현재 3과목 이수 중입니다.

기존에 어느 정도 접했던 과목들이 대부분이라 익숙하긴 하지만, 좀 더 깊은 이해정도를 달성하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망각곡선

망각 곡선(forgetting curve)은 시간이 지날수록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잊어먹는지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의 연구가 유명합니다. 다만, 에빙하우스는 이것을 망각 곡선이 아니라 보유 곡선(retention curve)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어떤 학습이 이루어지고 난 후에는 그 기억의 유지 정도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낮아진다는 그래프입니다.

즉시는 모든 것을 기억하지만,

하루가 지나면 33%만이 기억에 남고, 일주일 후에는 약 25% 만이 기억에 남습니다.

 

망각 속도를 인지한 전문가들은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학습내용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인데, 반복은 망각의 속도를 늦추고 오랫동안 기억하게 만드는 좋은 방법입니다.

 

 

반복을 통한 장기기억으로의 저장

 

따라서 최초의 복습은 학습 후 바로, 두 번째 복습은 24시간 이내, 세 번째 복습은 일주일 이내, 네 번째는 한 달 이내에 할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이 반복학습을 통한 장기기억으로의 전환을 이루기 위해서 승방방의 공부방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진행 방법 : 강의 수강 직후 필사

진행방법은 간단합니다.

강의 수강 직후 공부한 내용을 필사합니다.

그 과정에서 공부한 내용과 직접 필기한 내용들을 다시 한번 읽게 됩니다.

게으른 제가 선택한 최소한의 복습 방법입니다.

 

 

장점

장점은, 어느 정도 계획을 세워하는 것이기 때문에 강제력이 있고,

두 번 이상 보지 않던 강의 자료를 한 번 더 보는 것에 있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복습은 정말 싫어했는데, 이제는 복습 없이는 학습에 대한 기억이 남아 있지 않아 이렇게라도 복습을 해야 합니다.

 

단점

학습 내용을 의미 없이 적어 내려가는 것이라서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극복하려면 최소 4번 이상의 복습이 필요하지만, 그럴 시간이 부족합니다. 1회용입니다.

2차 3차 복습은 별도 학습일 해야 하는데 진행할 만큼 시간적 여유와 여력이 부족합니다.

 

 

이 방법이 성공할지는 미지수지만, 안 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판단하여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시는 분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만,

혹여 클릭을 하셨다면, 응원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