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t/중구 맛집

[충무로 맛집] 서울 3대 평양냉면 '필동면옥'

by 솔솔랄라솔솔 2021.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평양냉면 맛집 충무로에 위치한 필동면옥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양냉면?

우리나라는 면요리를 즐겨먹는 나라 중 하나일 것입니다. 국수 라면 잡채 등등. 면요리 중에서도 대표적인 음식을 꼽으라면 냉면이 빠질 수 없어 보입니다.
냉면은 더운여름에도 많이 먹지만 오히려 추운 겨울에도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냉면으로 유명한 지방이 함흥, 평양인 것을 보더라도 더운 지방보다는 추운 지방에서 즐겨먹던 음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평양냉면은 특유의 슴슴한 육수와 뚝뚝 끊어져 찰기 없는 면발이 특징인데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이런 특징에 오히려 맛이 없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맛이 없다고 느꼈으나, 10번 정도 먹어본 후에나 그 맛을 알아 즐겨먹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렇게 말 하나 봅니다.

평양냉면은 10번은 먹어야 그 맛을 즐길 줄 알게 된다.

외부 전경

 

필동면옥은 충무로와 가까운 필동 한 골목에 위치해 있습니다. 충무로역에서 5분가량 걸어가면 찾을 수 있습니다. 나름 대로변에 위치해 있지만, 골목이라 할 수도 있을 만큼 좁은 길입니다.
저는 평일 12시 반 정도에 갔는데 앞에 2팀 정도 대기가 있었습니다.

 

면수

처음 도착하면 면수를 내어 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면수는 별로 좋아하지 않고, 진한 온 육수를 좋아합니다. 육수가 맛있으면 5번 정도까지 먹고는 합니다.

메뉴판

필동면옥은 특이하게 메뉴판은 한글로 표기를 해 놓았습니다. 평양냉면의 가격은 만 이천원. 평양냉면의 슴슴함은 적응이 되었지만 평양냉면의 가격은 언제 먹어도 당최 적응이 되지 않습니다.

[메뉴 표]

  • 냉면 : 만 이천원
  • 온면 : 만 이천 원
  • 사리 : 팔천 원
  • 만두 : 만 이천 원

평양냉면과 고추가루

우래옥 vs 필동면옥

꽤 오래전이지만 우래옥에 간 적이 있습니다. 고기 맛이 진한 육수가 인상적이었는데요. 필동면옥도 육수가 진한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제 입맛에 잘 맞았습니다. 슴슴한 맛으로 먹는 평양냉면이지만, 너무 슴슴하면 적응이 되지 않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진한 육수를 좋아합니다. 

진하기로 치면 우래옥이 조금 더 진한 것 같습니다. 평양냉면을 처음 접할 때 우래옥을 가봤는데, 이제는 익숙해져 버린 평양냉면 인지라, 우래옥 때만큼의 감동은 없었습니다.

다음에 우래옥에 다시 한번 가보고 비교를 해봐야겠습니다.

 

고춧가루는 조금만

절반 정도 먹었을 때, 옆에 놓인 통에 주목을 했습니다. 고춧가루가 들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춧가루를 뿌려서 내어 오지만, 기호에 맞게 첨가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저는 조금 많이 넣었는지, 고추맛이 냉면의 맛을 지배해 버렸습니다. 고춧가루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과하게는 말게, 적당히 첨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슐랭 가이드 선정

미슐랭 빕 구르망

필동면옥은 미슐랭 가이드에 수록된 미슐랭 맛집입니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한해도 빠짐없이 선정되어, 계단 옆에 훈장처럼 진열을 해 두었습니다.

미슐랭이 한때 말이 많았으나, 필동면옥은 맛집임을 인정합니다!

반응형